한의사

난치병을 치료하다

아스퍼거증후군의 치료법

아스퍼거 증후군(Asperger's Syndrome)의 증세

아스퍼거 증후군(Asperger's Syndrome)는 자폐증중에서 비교적 가벼운 형태의 한 패턴이라고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지능은 오히려 평균보다 우수거나 매우 영석한 경우가 매우 많지만 사회성, 친구관계 등에서는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예컨데 아스퍼거증후군의 아이는 나중에 성인이 되어 자동차의 세계적인 전문가가 될 수 있다. 그러나 그가 말하고 싶고 대화하고 싶은 것은 자동차가 전부이며 다른 것에 대해서는 대화할 줄 모를 수 있다.

이는 다시 말해서 과학, 지식, 논리 등을 관장하는 뇌의 영역은 순조롭게 잘 발달하고 있으나 정서, 사회성, 감성 등을 관장하는 뇌의 영역의 발달이 저해되거나 부족해지는 것이 원인이다. 이는 마치 일반인들 중에서도 상체발달이 잘 된 사람이 있고 하체발달이 잘 된 사람이 있듯이 어떤 원인으로 인하여 이처럼 발달에 불균형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또 다른 예를 들자면 수학이나 과학 쪽의 방면에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이 있고 그 반면에 사회, 언어, 윤리 쪽의 공부능력이 뛰어난 경우도 보게 되는데 이것도 사실은 비슷한 이유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한쪽 부류의 사람은 과학이나 수학을 공부할 수 있는 영역부위가 잘 발달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이고 그 반면에 뇌신경에서 사회나 언어를 담당하는 부위영역은 그보다 발달이 못한 상태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공부영역에서 발달에 차이가 나는 경우는 그것을 질병으로 여기지 않는다. 그 이유는 사람마다 대부분 그러한 발달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스퍼그증후군을 지니고 있는 어린이는 감정공유, 정서사회성에서 어려움을 겪으면서 외톨이가 되거나 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그리고 이런 현상이 심한 경우는 아스퍼거증후군으로 진단이 내려지게 된다.

아스퍼거 증후군(Asperger's Syndrome)의 원인

이처럼 부모님의 입장에서는 이보다 더 안타까운 일이 없을 정도로 정서사회적 측면이 결여되게 되는데 이 질환은 일반인이 흔히 생각하듯이 마음의 병이 아니다. 더더욱이 부모님의 자녀교육이 안 좋아서 생기는 질환도 아니며 선생님의 교육자세가 편향적이어서 생기는 질환도 아니다. 위에서 말한 바대로 아스퍼거증후군의 원인은 신경발육의 불균형이라고 할 수 있고 혹은 신경발육의 장애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럼 이처럼 신경발육의 장애가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현대의학에서는 그 원인을 알 수 없다고 말하고 있다. 그래서 원인불명이므로 원인에 따르는 치료를 하지 않고 증세에 따라 치료하는 방법을 쓰게 되는데 이러한 이유로 그 치료효과에는 한계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저희한의원에서 치료하는 경우에는 대장기능 저하, 중금속축적부분과 영양밸런스의 불균형을 많이 발견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치료한다면 보다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대장기능저하
 

아스퍼거증후군의 아이들은 대장기능이 나쁜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흔히 변비나 설사 과민성대장 등의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처럼 대장기능이 나빠지면 뇌의 발육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근본치료를 하려면 대장기능이 회복되게끔 치료를 해야 한다.


중금속축적
 

최근들어 중금속이 축적되면 어린이의 학습능력에 많은 지장을 초래한다는 보고가 많이 보이고 있는데 비단 학습능력뿐 아니라 뇌기능의 발당에도 영향을 미치고 사회성에도 부족한 부분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일부 의견에 따르면 수은(Mercury)이 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지만 저희한의원에서 볼때에는 수은(mercury), 납(Lead),구리(Copper), 알루미늄(Aluminium) 등 모든 중금속이 아스퍼거의 발병에 관여하고 있다고 판단한다. 즉, 이러한 중금속이 뇌신경의 발육이나 기능에 비우호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어 그 부위의 장애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영양의 불균형
 

어린아이들이 무슨 영양의 불균형이 있겠나 하고 생각하기 쉬운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 임신모가 영양의 불균형이 있는 경우에는 이 현상이 그대로 아이에게 전달될 수 있다. 또한 자라면서 식습관의 불균형 등이 또다른 영양불균형을 초래하고 대장기능이 나빠지면 영양은 더욱 나빠진다. 특히 요즈음 학부모들은 지방을 과다섭취하면 비만이 유발된다고 잘못 알고 있어서 주의가 요구된다. 지방은 어린이의 뇌발달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건강한 지방섭취요령을 알고 있어야 한다.

※올바른 지방섭취요령: 가장 저희가 권하는 종류는 올리브기름입니다. 냉압착올리브기름은 더욱 좋습니다. 기타 코코넛기름, 아몬드, 잣, 밤, 호두 등도 좋습니다. 콩기름, 옥수수기름, 마아가린, 쇼트닝 등은 가장 안좋으며 해바리기씨기름, 포도씨기름 무방하지만 튀겨서 드시면 안되고 드래싱용으로 가끔사용하시는 것은 무방합니다. 튀겨서 드셔도 괜찮은 기름은 올리브기름, 코코넛기름 뿐입니다. 동물성지방의 경우 돼지고기는 그다지 권장하지 않으며 소고기, 닭고기, 양고기, 칠면조고기 등에 지방이 어느정도 함유되어 있는 경우 이것도 좋습니다. 성장기에는 특히 올바른 기름섭취가 중요합니다. 느린대사체질의 경우에는 지방섭취를 약간 적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기름종류는 냉장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저희한의원은 임신을 예정중인 여성들은 전부 해독요법과 영양밸런스를 좋게 하여 주는 치료법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산모의 중금속은 신생아에게 이전되며 영양부족이나 영양불균형도 신생아에게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이다.

구체적인 치료법

이와 같은 원인을 잘 파악한다면 그 치료법은 저절로 잘 마련되어질 수 있다.


모발중금속검사
 

모발검사를 통하여 중금속축적여부를 파악해야 한다. 숙련된 의사인 경우에는 모발검사결과를 놓고 짐잠되어 있는 중금속까지 파악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잠복되어 있는 중금속은 놓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이유로 저희는 모발검사에 대하여 숙련된 경험이 있는 저희한의원에 모발검사를 의뢰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식습관개선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해야만 영양밸런스도 좋아지게 되고 중금속축적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자신의 체질과 맞지 않게 식생활을 하거나 자신에게 독소가 될 수 있는 음식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뇌기능이나 뇌의 정상적 발육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되어 결과적으로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다. 또한 올바른 식습관은 대장기능을 좋게 하는 데에도 필수적으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약복용
 

이 경우 위에서 언급한대로 중금속을 해독하거나 인체기능의 밸런스를 조정하고 영양소균형을 맞출 수 있는 한약이나 식품류를 복용해야 한다. 저희한의원에서 드리는 이러한 한약이나 식품류는 전부 알약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복용하기가 간편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약처럼 증세만 억누르는 약이 아니고 근본적으로 인체의 불균형을 치료하고 뇌기능을 개선하는 약이라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 이런 이유로 가급적 저희치료를 빨리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