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

난치병을 치료하다

이명증의 원인

음식과민증(Food Intolerance)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섭취하는 식품중에서 일정 부분의 식품은 각자의 체질에 맞지 않아서 이명증의 발병에 관련될 수 있다. 예컨데 우유를 마시면 설사를 한다거나, 게,새우를 먹으면 두드러기가 난다거나, 밀가루음식을 먹으면 배가 아프다거나 하는 것도 일종의 음식과민증, 즉 해당음식이 자신의 체질에 부적합하여 나나는 반응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일정식품이 개인에 따라 이명증을 유발하는 경향이 있다.

즉, 독성학(Toxicology)에서는 음식물에 함유된 독소가 알 수 없는 기전을 통하여 청각기관에 악영향을 주거나 기능저하를 유발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 음식과민증은 환자들마다 해당되는 음식이 상이하므로 한의원을 방문하거나 한의원진찰을 통하여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다만 설탕, 커피, 술, 기타 카페인음료 등 몇가지 음식은 체질과 무관하게 이명증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으므로 이러한 음식은 누구나 피해야 한다.

모세혈액순환장애

모세혈관에서 혈액의 흐름이 나빠지게 되면 청신경에로의 혈액유입이 원활하지 않게 된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면 청신경의 기능이 저하되고 이로 인하여 이명증이나 청력저하가 유발될 수 있다. 연령증가에 따라서 이러한 현상은 점점 심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노인연령층에서의 이명증 발생은 이와 연관이 많다고 할 수 있다.

동맥경화가 있는 환자의 경우 모세혈관의 혈액순환이 좋지 못하므로 이명증 발생율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미네랄불균형

칼슘(Calcium), 마그네슘(Magnesium), 나트륨(Natrium), 칼륨(Potassium) 등의 미네랄이나 오메가쓰리 등의 필수지방산은 혈관의 수축, 이완하는 기능에 관여하고 칼슘 마그네솜 등은 특히 신경전달과정에 관여하기 때문에 이들간의 불균형이 심화되면 청신경의 기능에 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

모발검사를 통하여 이들간의 불균형존재유무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예컨데 모발검사상 칼슘 마기네슘이 상당히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는 경우 이들 영양소를 보충하여 상당히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밖에 아연(zinc) 도 청신경의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처럼 여러 가지 영양소가 이명증에 미치는 역할을 확인하려면 모발검사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중금속축적

구리, 수은, 카드뮴, 알루미늄 등의 중금속은 우리 몸안으로 쉽게 흡수되고 인체의 여러기관에 악영향을 주게 된다. 특히 수은은 신경조직에 많은 영향을 주어 신경섬유기능에 손상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은은 청신경에 영향을 주는 경향이 강하며 심할 경우 청력손실을 유발할 수 있다.

고혈압

고혈압이 어떠한 기전을 통하여 이명을 유발하는지는 명확하지 않으나 고혈압과 이명과의 연관성은 이미 많이 알려져 있다. 고혈압환자의 상당수가 이명증을 동시에 지니고 있으며 이들은 고혈압이 원인이 되어 이명증이 나타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고혈압약으로 사용되는 이뇨제는 특히 이명증을 촉진시킬 수 있으므로 이명증이 있는 환자는 고혈압약 투약시에 반드시 이 사실을 담당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한편, 혈압강하제를 통하여 고혈압을 치료하는 경우에는 이명증이 잘 호전되지 않는다. 그에 반해 식이요법, 운동 등 자연적인 방법을 통하여 고혈압을 조절하는 경우에는 이명증에 대해서 상당히 유익한 결과가 나타난다. 따라서 고혈압이 심하지 않을 경우 자연적 방법으로 혈압관리를 할 필요가 있다.

저희한의원에서는 이명증과 함께 고혈압이 존재하는 경우 이들 두가지에 대하여 근본적인 치료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