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

난치병을 치료하다

자폐증의 치료법

조호군한의원의 자퍠증 치료법의 요체

저희 한의원에서의 자폐증치료방법은 대체로 간단하다고 할 수 있다. 환약을 복용하면서 식습관을 개선하는 두가지 방법으로 치료의 근간이 이루어지게 된다. 한의원을 자주 방문하는 일 없이일상생활에서 식습관을 조금만 신경쓰면서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또한 보다 근본적인 자폐증의 원인을 제거할 수 있는데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이처럼 근본 적인 차원에서 치료가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자폐증의 원인 및 치료법

일부 사람들이 생각하듯이 자폐증을 심리적 정서적 질환이라고 이해하는 것은 잘못된 판단이 된다. 물론 자폐증이 많이 발생하기 시작한 1930~40 연대에는 의료진조차도 자폐증을 심리적 장애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그러나 과학적 발달로 인하여 현대에는 그런 생각을하는 의료인은 없다. 마찬가지로 증세도 정서적, 사회적, 감정적 장애가 많이 나타나지만 그 근본원인에는 병리학적 생화학적 유전적인 원인이 많이깔려 있다고 보아야 한다.

최근에는 중금속독소에 의하여 뇌신경세포나 신경전달물질을 피괴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많은 과학적 결과가 나타나고 있다. 아직 단정적으로 말하기는 이르지만 많은 과학자나 의사들은 이쪽 원인에 대하여 의구심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들의 생각은 모체에 있던 중금속이나 생후 외부에서 접촉하면서 체내에 유입된 수은 등의 중금속이 신생아에게 매우 위험한 독소로 작용하여 자폐증이 유발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수은이 신경계통을 손상시킨다는 것은 이미 과학적으로 충분히 밝혀진 바 있다.

또한 미국의 국립과학연구소(National Academy of Sciences)는 자폐증을 비롯한 신경발달장애의 25%는 유전적요소와 독성물질의 존재로 인하여 발병한다고 언급하였다. 그 보고서에 따르면 프라스틱제품에 사용되는 PVB(polychlorinated biphenyl)와 음식이나 샐황용품에 사용되는 살충제성분이 신경독소가 될 수 있다고 하였고 구체적으로 PCB나 Dursban, Diazinon 등의 살충제성분이 뇌신경기능을 악화시키고 사회성결여 및 인지장애를 촉발한다고 보고하였다. 한편, Dursban, Diazinon 등의 살충제는 미국에서 2000년까지 자유롭게 사용되어오다가 2000년도에 미국법률에 의하여 살충제에서 사용이 금지되게 되었다.

이런 이유로 저희한의원의 치료법이 중금속이나 화학독소의 해독을 중요시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일반적인 치료법과는 비교되는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자부하고 있다. 즉 뇌기능이 저하되는 근원적인 문제를 찾아서 이를 해결하면 뇌기능은 저절로 좋아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치료법은 다른 병의원에서의 치료법과는 달리 보다 더 근본적으로 자폐증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다.

자폐증의 증세

자폐증은 다음의 증세는 공통적으로 많이 나타난다.


≡ 

대인관계형성에 장애를 지닌다.

≡ 

반복적행동, 강박적 행동, 고집스런 행동의 경향이 매우 많다.

≡ 

언어발달 장애로 비정상적 언어를 사용하게 된다.

≡ 

감정과 정서의 장애가 나타난다.

≡ 

사회활동에 무관심하거나 이를 피한다.


저희한의원의 치료의 요점

위에서 언급한 요인중에서 유전적 요인들은 실질적으로 제어하기 어려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DNA 의 이상에 의한 발병요인들을 한의학적 치료법으로 조절하기란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런 측면에서는 현대의학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한의학적으로 몸의 기능과 균형이 개선되면 유전적 요소의 발현 (gene expession)은 어느 정도 개선을 할 수 있다. 즉, 유전적요인 그 자체가 제거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요소의외부적인 발현은 어느 정도 완화되게끔 조절할 수 있다.

예컨데 비유하자면 본래 타고난 성격은 공격적이고 날카로운 성격을 지니고 태어났지만 성장하면서 성격이 바뀌거나 하는 것은 우리가 흔히 발견하는 현상이다. 이처럼 유전적 요소는 그대로 남아 있지만 그 외부적 표현은 어느정도 조절하거나 완화되어 거의 정상과 유사하게끔 도와줄 수 있는 것이다.

한편 이와 관련하여 미국과 아이슬란드(Iceland)에서 재미있는 데이터가 최근에 발표되었는데 이 데이타에 의하면 1960년대이후 1990년대까지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자폐증의 발병율이 증가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다음 표는 미국에서 Dr William Crook 에게 래원하는 3세이하 자폐증환자의 숫자를 나타내는데 과거에 비하여 몇배에 달하는 환자수의 증가를 확인할 수 있다. 아이슬란드(Iceland)의 국가통계에서도동일한양상을 나타내고있다. 여러 가지 다른 통계를 포함하여 이러한 통계는 자폐증이 오로지 유전에 의한 것이 아니고 다른 인자가 있음을 강력히 시사한다. 만약 유전적인 원인이 자폐증의 원인의 전부라면 시간경과에 따라 자폐증의 발병이 달라질수는 없을 것이다. 이통계 이외에도 수많은 통계에서 자폐증어린이의 증가는 현저하게 나타나고 있다.


Dr. William Crook 이 집계한 환자수

년도

자폐증환자중 3세 이하의 비중

환자수

1965~69

1%

919

1970~79

5%

4184

1980~89

5%

4018

1990~93

8%

6785

1994~95

17%

3916

수은(Mercury) 중금속의 해독

앞서 말한대로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수은(Mercury)인데 실제로 임상적으로 수은중독은 자폐증의 증세와 매우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즉, 말과 행동이 늦어지거나 강박적으로 변하고, 감각기관의 인식이 혼란스러워지고, 자해행동을 하며, 위장관의 장애가 나타나고, 인식이나 사고의 장애를 유발하는 점 등이 수은중독의 증세인데 이는 자폐증 증세와 매우 유사한 것이다. 저희한의원의 견해는 실제로 자폐증과 수은중독은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것이며 따라서 해독요법을 중시한다.

중금속독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모발검사를 통하여 인체 장기기능의 불균형을 체크하는 경우가 많다. 모발검사에서는 또한 체내의 중금속독소의 존재여부를 비교적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왜냐하면 모발에서의 수은의 농도는 혈액에 비하여 250 배정도 높기 때문에 정확히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제거하기 때문이다. 즉, 모발에서는 혈액에 비하여 훨씬 예민하게 인체내의 중금속축적상태가 나타난다.

한편 일반영양제 중에서는 셀레니움(Selenium), 비타민 C, 비타민 E 등이 수은을 해독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되며 한약제 중에서는 대계, 대시(마늘)등이 유효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재 국내외를 통하여 수은해독방법으로 킬레이션요법(Chelation Therapy)이 많이 이용되고 있으나 저희한의원의 경우는 이를 별로 권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킬레이션요법(Chelation Therapy)은 주로 혈액내에 존재하는 수은만을 제거할 뿐, 정작 중요한 내부장기나 근육이나 지방세포 등에 분포하는 중금속은 제거하지 못하므로 재발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즉, 킬레이션요법(Chelation Therapy)은 비용이 고가인데 반하여 그 유효성에는 좀 의문이 간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마찬가지 이유로 킬레이션요법은 심혈관계질환에는 유효성을 인정받고 있으나 심리, 신경, 정신적 질환에는 그만한 효과가 있는지 의문시되고 있다.

그 반면에 저희한의원의 치료법은 해독요법과 장기기능의 밸런스를 제거하여 해독능력을 향상시켜서 궁극적으로 뇌신경의 기능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둠으로 치료도중에 다른 치료법과는 달리 좀더 근본적인 증세들이 개선되는 경우가 많다. 초등학교 고학년이상인 경우 해독관장, 자연해독시스템을 이용하면 더욱 해독효과를 가속화시킬 수 있다.

빠르거나 늦는 등의 개인차는 있으나 저희 한의원의 자연요법은 환자들의 증세 개선에 상당히 혹은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또한 자연적인 치료방법이며 천연물치료법이기 때문에 다른 치료법과 병행하였을 때 하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나아가서 근본원인을 해소하는 측면에서 다른 어떠한 치료법보다 월등한 치료효과를 느낄 수 있다고 자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