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

난치병을 치료하다

류마티스관절염의 합병증

류마티스관절염이 장기간 지속되다보면 여러 가지 합병증이 나타나기도 하고 혹은 약물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약물 부작용을 극복하는 방법

류마티스약을 장기 복용시에는 거의 예외없이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 경우 저희한의원에서 제시하는 해결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병원약을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병이 회복된다면 병원약을 줄이거나 끊을 수 있으며 그만큼 병원약의 부작용에서 자유로워 질 수 있습니다.


  • 1단계= 처음부터 병원약을 중지하면 증세가 악화되고 금단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처음에는 병원약과 저희한의원약을 함께 복용합니다.
  • 2단계= 1단계를 거치면서 환자가 많이 호전된 것을 느끼게 된다면 병원약을 서서히 줄일 수 있습니다. 저희한의원약을 복용하면서 호전된 상태에서 복용량을 줄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증세가 악화되지 않고 금단증세도 거의 느끼지 않게 됩니다.
  • 3단계= 2단계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경우에 가능한 3단계는, 병원에서 복용하던 약을 완전히 끊는 과정입니다. 이 경우도 대부분 증세악화나 금단증세 등이 없이 잘 넘기게 됩니다. 간혹 불편한 증세나 금단증세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나 이 경우도 저희의 관리하에 큰문제 없이 성공하게 됩니다.
  • 4단계= 병원에서 복용하던 류마티스관련약을 일체 중단하고 안정적으로 좋은 상태를 유지하는 단계이며 류마티스관절염이 완치에 이르게 되는 과정입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의 합병증의 예방과 치료

류마티즘이 악화되거나 약물 부작용 등으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생가능한 합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관절변형 고혈압
당뇨병 골다공증
근무력증 우울증
빈혈 소화기 장애
잇몸질환 심폐기능저하
건선 등 피부병 알레르기 기타,,,,

상기질환의 경우 대부분이 인체의 밸런스가 매우 나빠져서 발생하는 질환이며 하나같이 잘 관리해야 하는 질환이므로 이에 대한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진통제, 소염제, 스테로이드제, 면역억제제 등에 의한 치료법보다는 저희한의원에서의 자연적인 방법에 의한 치료법이 매우 중요합니다. 위에 열거된 질환들은 저희한의원의 치료법에 의하여 하나같이 예방이 가능한 질환입니다.

위에 적은 여러질환들은 전부 평생 환자분들께 부담이 되는 질환이지만 그러나 저희한의원치료법이 효과를 나타내기 시작하면 많은 경우 극복이 가능한 질환입니다. 즉, 저희한의원에서는 위의 증세를 류마티스와 함께 전부 치료하여 드립니다. 다만 이러한 여러가지 난치성질환을 완치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치료를 해야 합니다

자연요법에 대한 이해

환자분들께서 흔히 오해하시는 경우는 흔히 자연요법과 일반양약의 차이점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됩니다. 저희한의원에서 치료받으시는 경우 저희가 진통제를 드리는 것이 아니어서 약을 드시면서 바로 통증이 완화되시는 것이 아니란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에 저희치료를 받으셨다고 하여서 양약진통제를 바로 끊으시면 통증은 다시 살아날 가능성이 많습니다. 진통제는 저희한의원치료법으로 효과를 많이 보신후에 서서히 줄여나가면서 끊으셔야 합니다. 바로 끊으시면 금단증세로 통증이 다시 살아나게 됩니다.

마찬가지 이유로 저희한의원의 치료법이 효과가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실때 어제와 오늘을 비교해보시면 안되고 최근 1개월의 상태와 1~2개월 이전의 1개월의 상태를 비교해보시고 판단하시면 정확히 판단하실 수 있습니다.

명현현상에 대한 이해

명현반응이란 류마티스관절염이 호전될때 일정기간 통증이 더 심해지는 느낌을 받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명현반응이 지나간 이후에는 질병자체가 매우 호전된다는 점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명현반응은 류마티스관절염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이 심한 경우에는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명현현상은 일반병원에서 치료받는 경우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저희한의원의 치료법을 비롯하여 자연요법으로 치료받는 경우에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때 명현반응을 질병이 악화되신 것으로 오해하시는 수가 있는데 오히려 질병이 개선되는 과정이라는 점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명현현상은 대체로 며칠 지나면서 없어지지만 간혹 7~15일 정도의 기간동안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저희한의원의 지침을 따라하신다면 명현반응이 나타나는 것을 최소화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명현반응이 나타니실때 저희와 상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명현반응인지 질병이 악화되는 현상인지 하는 점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실제로는 현재까지 저희한의원 지침을 잘 따르시는 경우 질병이 악화하는 경우는 아직까지 한번도 없었으며 전부 다 명현현상으로 나타나는 변화였습니다.


명현현상인 경우

증세가 악화되는 경우


≡ 

대소변, 수면, 컨디션 등이 개선된다.

≡ 

식이요법을 잘 준수하는 동안에 발생한다.

≡ 

피부가 간지러운 증세가 있다.

≡ 

다른 관절은 좋아지는데 1~2 부위만이 더 아프다.

≡ 

이러다가 낫을 수도 있다는 느낌이 약간 든다.


≡ 

대소변, 수면, 컨디션 등이 함께 악화된다.

≡ 

식이요법을 소홀히 할때 발생한다.

≡ 

피부가 간지러운 증세가 없다.

≡ 

모든 관절의 증세가 나빠진다.

≡ 

좋아지는 것 같다는 느낌이 없다.


※위의 도표의 내용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고 개략적 설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