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치병클리닉 조호군한의원
 

류마티스와 위장 기능

류마티스와 소화기능 연관성

대부분의 류마티스관절염환자분들은 소화기관이 약해져 있는 경우를 자주 확인하게 됩니다. 즉, 위염, 소화불량, 속쓰림 등이 있거나 과민성대장, 변비, 설사, 가스, 팽만감 등이 함께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올바르게 대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중요한 이유는 류마티스관절염이 더욱 악화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 병을 치료하는데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며, 또한 류마티스관절염을 완치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위장기능이 정상화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위장관련증세가 나타날때 이를 올바르게 대처하는 요령을 파악하셔야 합니다.


소화기능이 좋아지면 양분흡수가 원활하게 되어 면역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위장관에 창궐하는 여러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억제하거나 사멸하여 염증발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대장기능이 좋아지면 대장에서 독성물질을 흡수하지 않아서 면역기능에 부하가 걸리지 않습니다.

위장관에 서식하는 각종 유산균이 강화되어 인체의 면역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위장관이 좋아지면 대장과 소장의 점막에 대량으로 분포하는 면역세포의 기능이 직접적으로 강화됩니다.

소화 기능 회복하기

우선 저희한의원의 메뉴에서 맞춤식이요법을 참조하셔서 대체적으로 어떠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은 것인지 확인하고 이를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장증세가 가벼운 경우에는 이러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제산제 복용시 유의점

속쓰림증세가 있을 때에 복용하는 제산제는 여러이유에서 인체의 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제산제는 소화액의 분비를 억제하기 때문에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제산제는 소화효소의 작용을 억제하기 때문에 유익한 영양분의 섭취가 방해받을 수 있습니다.

소화효소의 작용이 억제되면 간접적으로 여러질환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제산제 대신 감초(甘草) 혹은 오징어뼈(烏賊骨=오징어뼈중에서 단단한 껍질을 제거한후 사용)을 사용하면 부작용은 없으면서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항생제 소염제 유의점

위염, 장염, 과민성대장 등의 경우 복용하는 소염제, 항생제 계통은 오래 복용할 경우 위장관기능의 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유의합니다.

소염제나 항생제는 위장관에서 유산균등 유익한 세균의 할동을 억제합니다.

소염제, 항생제는 일시적으로 나쁜세균을 사멸하는 기능을 하지만 그 반면에 위장관에서 캔디다균을 증가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염제나 항생제를 장기복용시 그로 인하여 변비, 설사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생제 소염제를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가급적 피하고 자연적이고 인체친화적인 해결책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화불량 참조사항

과식을 피함.

규칙적 식사 즉 정시에 정량을 복용.

신선한 야채와 채소를 많이 섭취. 높은 열로 요리하는 것을 피하시고 1~3분 이내로 끓는 물에 대쳐서 섭취하는 것이 좋음

식사시간을 충분히 잡으시고(30분이상) 입안에서 충분히 저작하신 후 삼켜야 위장에 좋음.

정제된 음식(제품으로 된 음식)을 피하고 가공안된 상태의 음식을 섭취.

식사후 적당히 걸으면 몹시 도움이 됨.

식사시에는 물을 적게 드시고 식간에 물을 많이 섭취.

식사를 편안한 마음으로 하고 식사중에 불유쾌한 대화는 가급적 피함.

과일은 식사와 함께 복용하지 않고 식사시간과 떨어진 시간에 섭취.

술, 담배, 커피, 아스피린, 설탕, 식품첨가물(미원...), 식용유, 착색제, 방부제, 등이 첨가된 식품 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