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

난치병을 치료하다

류마티스관절염의 올바른 치료법

올바른 치료방법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하여는 올바르게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우측의 메뉴에서 "원인분석"에서 밝힌대로 류마티스관절염의 근본적인 원인은 "염증상태"에 있는 것이 아니고 염증상태를 유발하는 근본원인을 생각해야 합니다.

산성체질의 회복

우리의 인체의 모든 기관과 세포는 약알칼리성에서 매우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되어 있으며(위장 방광 등 극히 일부기관제외) 인체가 만약 산성체질로 바뀌게 되면 우리의 인체는 심한 불균형상태가 지속되고 면역기능이 저하되어 염증이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저희한의원의 견해는 류마티스관절염환자치고 산성체질이 아닌 환자는 거의 없다는 것이 저희의 견해입니다. 참고로 이를 파악하려면 산알칼리를 테스트하는 용지를 약국이나 의료기상에서 구입하여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소변을 채취하여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산성을 알칼리성으로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과도한 운동피하기, 물을 많이 그리고 충분히 섭취하기, 충분히 휴식하기, 야채채소 많이 복용하기, 금주, 금연, 설탕섭취하지 않기, 소금 및 짠음식 피하기 등이 기본적인 요령입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식습관이 인체를 산성으로 만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희한의원에서 제공하는 약을 복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기본적인 원칙들은 류마티스를 호전시키기 위해서 가급적 전부 다 준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칼리수를 복용하면 되지 않느냐는 질문을 받은 적이 있는데 산성을 알칼리로 바꾸는 것은 그리 간단한 것이 아니며 저희는 여러 가지 이유로 알칼리수를 절대 권하지 않습니다. 저희가 제공하는 여러 가지 치료법들을 하나하나 꾸준히 실천하다보면 서서히 그러나 확실히 알칼리성으로 바뀌게 됩니다. 단순하게 알칼리수복용으로 문제가 해결된다고 하는 것은 안타깝지만 너무 어리석은 발상입니다.

저희 한의원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권하는 방법은 야채채소, 뿌리채소, 잎채소 등을 대쳐서 식사때마다 많이 드시는 일입니다. 왜냐하면 이들이야말로 인체를 위한 알칼리식품이기 때문입니다.




중금속독소 해독

납, 수은, 구리, 알루미늄, 비소, 니켈 등의 중금속은 여러 가지 과정을 거쳐서 면역체계에 이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칼슘대사에도 악영향을 주어서 뼈의 대사가 나빠지게 됩니다.

중금속을 해독하기 위하여는 저희가 제공하는 약재로써 해독하는 방법, 식이요법을 통하여 해독하는 방법, 저희한의원의 해독관장, 자연해독시스템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식이요법을 통한 해독법은 수돗물 대신 생수나 정수물 마시기, 야채, 채소 많이 복용하기, 클로렐라 섭취, 마늘섭취를 늘리는 등의 방법을 통하여 도모할 수 있습니다.

그 이외에도 가장 중요한 방법은 자신의 생활환경을 돌아보고 혹시 중금속이 많이 유입될 수 있는 접촉경로가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컨데, 건축현장 등에서는 각종 건축기자재를 다룰때, 혹은 건축물쓰래기 처리과정등에서 중금속과 접촉가능성이 있으므로 방진마스크 등을 착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배기가스, 매연, 담배연기 등을 많이 흡입한다면 이를 차단할 필요가 있으며 문제가 된 적이 있는 해안가의 일부어류(낙지 등)나 참치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금속독소의 축적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저희한의원에서 실시하는 모발미네랄(중금속)검사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참고사항


  • 수은과다 축적 원인 : 금속작업, 연료연소, 동제조, 석유제품의 제조 및 운반, 살충제, 화장품, 염색약, 기압계, 온도계, 치과용 아말감, 형광등, 오염된 물, 오염된 물에서 자란 생선, 참치
  • 카드뮴 과다 축적 원인 : 담배, 금속작업, 연료연소, 동제조, 석유화학제품, 플라스틱, 타이어 연소, 제련소, 카드뮴 도금, 건전지 공장, 대기 농도, 유한 화학비료를 사용시 이 토양에서 재배 된 작물
  • 납 과다 축적 원인: 금속작업, 연료연소, 동제조
  • 환경적 폭로 : 가솔린 연소, 페인트, 자동차 배기, 인구 밀집 지역의 흙, 도자기, 화장품, 살충제, 금속 광택제, 머리 염색약, 비료, 오염공기, 담배연기
  • 산업장 노출 : 유리생산 산업장, 제련소, 건전지공장, 전기도금, 납 가스, 납 연료, 신문인쇄, 색체광고물, 살충제
  • 구리과다축적원인 : 모태에서 이동, 수돗물, 구리가 함유된 식기, 구리함유자궁내피임기구, 제초제, 피임약, 항진균제
대장기능의 회복

저희한의원은 류마티스관절염환자로써 대장기능이 좋은 사람은 없다는 점을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즉, 류마티스관절염환자는 전부 대장기능이 나쁘다는 점입니다. 변비, 설사, 과민성대장, 복부팽만감, 잔변감 등의 증세가 없는 환자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역으로, 저희한의원은 대장기능이 좋아지면 류마티스관절염이 좋아진다고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대장의 기능이 나빠지면 배설기능이 나빠지고 그렇게 되면 장내에 남아있는 여러 가지 독소들이 인체의 모세혈관을 통하여 유입됩니다. 인체는 이렇게 유입된 여러 가지 이물질들을 공격하고 제거하는 과정에서 면역기능이 과부하가 걸리게 되어 면역기능이 손상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대장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하게 되면 면역기능이 정상적으로 회복 수 있는 기본적조건이 성취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이것은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서 환자들 개개인마다 서로 다른 맞춤식 치료법을 실천해야 합니다. 또한 저희가 제공하는 약재도 대장기능회복에 대해서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저희한의원의 해독관장도 대장기능의 회복에 매우 중요합니다.

대장기능의 회복은 좀 복잡한 문제이어서 저희한의원에서 상담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맞춤 치료법을 제공받게 됩니다.

음식독소의 해독

 

음식의 독소로 인하여 류마티스관절염이 유발된다고 하면 아마 대부분의 환자들이 코웃음을 치는 경우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말해서 음식의 선택은 매우 중요합니다. 많은 류마티스관절염환자가 음식과의 연관성에 대해서 소홀히 하거나 이를 무시하는 경우가 있는데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저희한의원의 임상에서는 심지어 식이요법만 가지고 어느정도 좋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음식섭취를 주의하지 않으면 자신의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독소가 인체에 지속적으로 유입되어 면역계를 교란하므로 류마티스관절염에 절대적으로 나쁜 상황이 조성되게 됩니다.

한때 가지과식물식품(가지, 감자, 토마토. 파프리카, 고추 등)이 류마티스관절염에 나쁘다는 가설이 미국의 류마티스전문의사들 사이에서 문제를 일으키고 이에 대해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에는 연관성이 없다는 결론에 류마티스의사들이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저희한의원의 견해는 이와 다릅니다.

통상적으로 의사들이 혼동을 일으키거나 판단착오를 일으키는 문제중의 하나가 시너지효과(Synergism)입니다. 가지 혹은 감자 한가지식물를 가지고 판단하므로 착오가 생기기 쉽습니다. 가지과 식물과, 설탕, 커피 등의 다른 식품성분이 혼용되었을 때의 시너지효과 즉, 악영향이 매우 증가된다는 점을 간과한다는 점입니다. 이와 더불어 중금속독소, 대장기능저하 등의 여러요소가 합쳐지면 그 작용이 극대화된다는 점을 놓쳐서는 안됩니다. 즉, 한가지 두가지만을 떼어 놓고 보면 인체에 별 영향을 주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여러가지 요소가 합쳐지면 시너지효과가 발생하여 인체에 심대한 영향을 주게 되고 이로 인하여 류마티스관절염과 같은 난치성 질환이 발생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