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이형협심증 치료법 협심증 조원장 통합치료 협심증 치료예 전체 협심증 개요 협심증 원인 최신영양요법 최신치료정보 정보/유의사항
협심증은 주로 3가지 정도로 분류하는데 안정형협심증, 불안정형협심증, 변이형협심증(이형협심증)이 이에 해당합니다. 앞의 두가지는 주로 혈액내 성분의 대사이상으로 발생하는 것이지만, 변이형협심증은 이와 달리 혈관자체의 이상 혹은 병변으로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즉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는 결과는 동일하지만 그 원인에서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안정형 및 불안정형 협심증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이곳을 클릭하여 주십시요
일반적으로 아침 혹은 새벽에 흉통이 심해지는 경향을 보이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며 다른 협심증과 비슷한 양상으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증상만으로 변이형협심증으로 진단내리는 것은 신중해야 합니다. 종종 왼쪽 팔과 왼쪽 겨드랑이, 옆구리 등의 부위에도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변이형협심증은 혈관기능의 저하가 원인이 되므로 일반적인 치료법은 혈관확장제를 복용하는 것이 주된 치료법이 됩니다. 일반 병원의 이러한 치료법은 효과가 매우 좋을수도, 부족한 효과가 있을수도 잇습니다. 효과가 부족하게 잇는 경우에는 환자들께서 치료에 만족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이 경우 저희 한의원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근본원인을 좀 더 깊이 파악하고 이를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 혈관자체의 기능이 나빠진 원인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이를 제거하는 것이 보다 근본적인 치료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을 볼때 저희 한의원의 치료법, 즉 혈관의 기능이 나빠진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제거하는 방법을 찾는다면 좀 더 근본적으로 치료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인체에서 혈관의 기능에 영향을 주는 주요요소들을 파악하고 이를 어떠한 방법으로 진단하고 치료하는지 파악해 봅니다.
병원의 치료법은 일견 쉽게 이해가 갑니다. 즉, 관상동맥 혈관이 자꾸 경련이 있으면서 넓어지지 않고 수축된 상태가 지속된다, 따라서 혈관확장제를 복용해서 이러한 병리현상을 없애고 혈관이 이완된 상태가 지속되게끔 한다, 이러한 치료상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질병을 치료한다는 것이 종종 쉽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 이 방법으로 효과가 부족한 경우에는 이러한 병리상황(혈관수축, 혈관경련)의 원인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자면 혈관확장제를 복용하는 것은 사실 일시적 문제해결의 방편일 뿐, 좀 더 근본적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그 근본에 있는 원인을 제거해야 하는 것이 필요한 것이죠. 따라서 저희는 좀 더 깊이 생각합니다. 깊이 생각하고 깊이 고려하고 관상동맥 혈관에 나쁜 영향을 주는 여러가지 요소들을 파악하여 이를 제거하고자 노력합니다. 지금부터 이부분에 대하여 심도있게 설명드리오니 아래의 내용을 끝까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칼슘과 마그네슘은 나트륨, 칼륨 등과 함꼐 인체에서 매우 풍부하게 존재하는 무기질영양소입니다. 이들 두가지 영양소는 혈관기능에도 상당히 영향을 주게 됩니다. 즉, 칼슘은 혈관의 근육층에 작용하여 근육을 수축하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이와 반대로 마그네슘은 혈관 근육층에 작용하여 혈관을 이완시키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만약에 두 영양소의 균형이 깨지고 칼슘의 영향이 증대되고 마그네슘의 역할이 축소된다면, 혈관은 자꾸 수축하는 경향성을 띠게 됩니다. 이 경우 변이형협심증을 유발하는 경향이 증대될 것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 마그네슘을 선택적으로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변이형협심증환자들은 마그네슘을 복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인체는 매우 미묘한 것이어서 마그네슘만 중요한 것이 아니고 칼슘과 마그네슘과의 균형 역시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합니다. 따라서 칼슘, 마그네슘을 적절히 균형있게 섭취해야 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혈관자체는 근육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이를 내측과 외측에서 둘러싸고 있는 막이 있는데 내막과 외막입니다. 이들은 결합조직으로 매우 탄력있는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어떠한 원인으로 이들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탄성이 저하되고 따라서 혈관의 탄력성이 소실되게 됩니다. 왜냐하면 혈관이 이완하려면 이들 내외막 조직이 함께 이완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 경우 망간, 구리, 아연 등의 무기질의 대사가 좋지 않을 경우 내막과 외막의 탄성이 감소하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왜냐하면 이들 무기질이 이들 조직의 탄성에 상당한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들 무기질의 대사를 좋게 하여 지나치게 혈관에 악영향을 주는 상황을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망간, 구리, 수은 등에 의한 관상동맥혈관의 손상이 원인이 되었던 임상예는 이 곳을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떠한 원인으로 교감신경이 긴장되거나 과잉흥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 교감신경은 혈관에 작용하여 혈관을 수축시키는 역활, 심장의 펌프질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교감신경이 지나치게 과잉흥분되는 경우에 이를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희 한의원에서 모발미네랄검사를 하는 중요한 이유중의 하나가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모발미네랄검사상 나트륨이나 칼륨의 수치가 높게 나타나는 경우, 이는 교감신경이 과잉흥분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경우 교감신경, 부교감신경 사이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균형을 잡아줌으로써 심혈관의 기능이 이완되고 편안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혈관이 자연스럽게 이완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따라서 변이형협십증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86
[47세 남성분]변이형협심증 환자분의 혈액검사
다른 한편으로, 한의학적 진단 결과 소양인체질로 판단되는 경우에 대체로 혈관수축현상이 증대되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흔히 혈관이 수축되는 현상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 역시 교감신경흥분패턴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체질개선치료법으로 이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혈액내에 다수의 중금속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 양이 매우 적은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양이 좀 더 많거나 장시간 지속된다면 혈관내막이 이들 중금속의 존재로 인하여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과학적 연구결과에 따른다면, 납, 수은, 알루미늄 등의 각종 중금속이 혈관내에 존재할 수 있고 이들은 혈관내막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혈관기능의 저하를 유발하고 불필요하게 혈관이 자주 수축하게 되는 결과를 빚게 됩니다. 물론 이는 변이형협심증을 유발하는 요소가 됩니다. 따라서 저희 한의원에서는 중금속해독요법을 매우 중시하며 이들 중금속을 제거함으로써 혈관기능이 정상을 찾게끔 유도합니다. 따라서 간의 해독기능을 증진하는 강황, 울금, 밀크씨슬, 곤포(다시마) 등의 한약재를 사용하는 경우도 상당히 있습니다. 이와 함께 잘 알려진대로 간의 해독기능이 좋다면 일부 중금속을 해독하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간의 기능은 매우 훌륭한 것이어서 간세포는 각종 중금속과 결합하는 특정 성분을 만들고 이 성분이 중금속과 결합하여 십이지장, 소장으로 배출되어 대변을 통해 배출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21
[40 대 초반 남성]변이형협심증 치료와 협심증증상/가슴통증 치료하기
중금속으로 인한 변이형협심증 형태 역시 우리가 모발중금속미네랄 검사를 통하여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검사상 이들 중금속수치가 감소하면서 협심증증세가 양호해지는 것을 흔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중금속이 해독된 환자는 몸이 가벼워지고 머리가 맑아지며 인체의 전반적인 기능이 향상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중금속이 혈관내에서 존재하다가 혈관기능에 나쁜 영향을 준다? 이러한 내용에 대하여 대부분의 환자분들께서 생소하게 생각하게 됩니다. 일반 병원에서 이런 내용을 언급하지 않을 뿐 아니라 인터넷을 뒤져보아도 이런 내용을 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는 사실입니다. 일반인들께서 접하시는 인터넷 내용에는 이러한 언급이 거의 없지만 의대에서 배우는 독성학(Toxicology)등의 교과서에는 반드시 존재하는 내용입니다. 과학적으로 심도있는 논문 등을 확인해보아도 잘 확인할 수 잇는 내용이죠, 기타 문헌이나 논문등에서도 많이 언급되는 내용인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 병의원에서는 이러한 말을 잘 하지 않는데요, 그 이유는 변이형협심증은 일반병원에서 혈관확장제를 주는 것으로 치료법이 정형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즉, 치료가 고착화되어 있어서 다른 치료법에 대해서는 일체 고려하지 않는 것이죠~ 물론 일부 의사들은 병원치료의 한계를 인식하고 중금속의 존재를 인식하며 이에 대한 치료방향에 관심을 두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사실 최소한도 대학병원급, 중형병원급 이상에서는 이런 경우는 없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가요? 저희는 대형병원에서는 자연요법을 기피하는 현상이 너무 뚜렷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염증이란 세균이나 마이러스에 의한 감염과는 다른 개념으로 인체에 해로운 독소나 활성산소의 영향으로 부분적으로 혈관조직에 손상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혈관내에 미세하게 발생하는 이러한 염증현상은 역시 혈관기능을 손상시키는 주요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이러한 염증현상을 해소하는 과정에서 지질대사의 이상, 혹은 고지혈증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염증현상을 제거하고 예방하기 위하여 인체의 면역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하며 면역기능이 개선되면 이러한 염증을 해소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모발중금속검사를 통하여 철분, 망간, 알루미늄 등의 유해성 여부를 파악하면 도움이 되는데 이는 이들 중금속이 혈관에 염증을 촉발하는 인자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 역시 중금속해독요법이 도움이 되며 이를 통하여 혈관내 염증을 제거하는 유익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4
[50대 후반 남성]관상동맥질환이 50% 막힌 경우에 호전되는 과정
위에서 열거한 여러가지 병리적 요소들을 제거하면 인체의 혈관기능이 회복되어 불필요한 관상동맥의 혈관 수축 현상이 제거되고 혈관본연의 기능적 건강성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 치료법은 원인 제거 측면에서 매우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고, 이러한 이유로 다수의 변이형 협심증 환자 분들께서 저희 한의원의 자연요법을 찾게 됩니다. 실제 임상적인 측면에서 이 방법은 많은 변이형협심증 환자들에게 매우 만족스런 경과를 보이고 있으며 꾸준히 치료한다면 충분히 완치가 가능하다고 판단합니다.
변이형협심증을 치료하는 과정에서는 종종 명현반응, 혹은 명현현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명현반응이 없으나 간혹 일부 환자들은 명현반응을 경험하게 됩니다. 명현반응이란 인체가 질병을 이겨나가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몸이 다소간 불편해지는 현상으로서, 두통이 발생하거나, 몸이 노곤해지거나, 피부가 다소 가렵거나, 하는 등의 증세가 나타나는 과정을 말하며, 이는 몸이 안좋아지는 현상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몸의 균형이 좋아지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명현반응이 지나고 나면 몸의 컨디션이 더 회복되고 가슴통증 증세도 더욱 가벼워지게 됩니다. 현대의학적 치료과정에서는 이런 현상이 발생하지 않으며 한의학적, 혹은 자연의학적인 방법으로 치료할 때에만 느껴지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저희 한의원에 연락을 주시고 상의하면서 요령있게 대처하면 명현반응을 잘 극복할 수 있으며 향후 더욱 개선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명현반응 혹은 명현현상에 대하여 궁금하신 분들은 이곳을 클릭하시면 더 상세한 내용을 아실 수 있습니다.
명현반응을 겪으면서도 변이형협심증이 완치에 도달한 치료사례는 이곳을 클릭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