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

난치병을 치료하다

류마티스관절염의 맞춤 식이요법

맞춤 식이요법은 류마티스관절염치료에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 

올바른 영양밸런스를 맞추어줌으로써 면역기능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 

올바른 음식섭취를 통하여 대장기능이 개선되고 음식독소가 체내로 유입되지 않게 됩니다. 음식독소는 면역기능을 훼손시키는 주범이 될 수 있습니다.

≡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을 피함으로써 류마티스관절염의 증세가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올바르게 식습관을 개선하기 위하여는 개인별 맞춤식이요법을 하셔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저희한의원과의 진료상담을 통하여 자신에게 알맞는 식이요법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곳에서는 일반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올바른 식습관에 대하여 간략히 소개합니다. 아래의 내용은 류마티스환자라면 누구나가 다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환자분들은 아래의 식이요법만 준수해도 어느정도 증세가 완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지과 식물에 대한 논란

가지과식물에 공통적으로 함유되어 있는 알칼로이드계통의 성분이 인체에 독소가 될 수 있으며 특히 류마티스관절염환자에게는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실험실에서의 검사에서 검증되지 않았지만 전세계적으로 그리고 임상적으로 충분히 그 유의성을 인정할 수 있습니다. 저희한의원의 의견은 대체로 70~80%의 류마티스관절염환자는 가지과식물에 대하여 예민하게 반응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물을 올바르게 섭취하는 방법

≡ 

물을 올바르게 섭취하시면 그 자체로써 인체가 알칼리성으로 바뀌게 되며 중금속해독이나 기타독소의 해독에 어느정도 도움이 됩니다.

≡ 

수돗물보다는 생수나 정수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가장 저희가 많이 권장하는 음용수는 삼다수입니다.

≡ 

그 다음이 정수물입니다. 정수기의 경우 역삼투압방식보다는 중공사막필터식정수기를 권합니다. 탄소필터만을 사용하는 주전자형정수기도 괜찮습니다. 다만, 이 경우 중금속이 완전히 제거되지는 않습니다.

≡ 

생수의 경우 일부 제품에서 불소나 미네랄을 첨가하고 있는제 이들 제품은 권하지 않습니다.

≡ 

결론적으로 일반 음용수는 삼다수로 하시고 국물이나 밥물 등은 정수가물을 이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알칼리수에 대해서는 전문가들 사이에서 의견이 엇갈리고 있으나 저희는 알칼리수는 분명히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그 이유는 자연에서의 알칼리수는 좋으나 기계를 통하여 알칼리수로 만들기 때문입니다.

≡ 

물마시는 시간은 가급적 식사전후보다는 식간(식후2~3시간)에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생활에서의 금기식품 과 권장식품

 

금기식품

권장식품

*튀긴음식(닭튀김 돈가스 핫도그.....)

*견과류(호도 잣 호박씨 아몬드......)

*설탕(탄산음료 오렌지쥬스 아이스 크림 꿀 매실......)

살코기(훈제고기, 양념고기 제외)

*생선류(연어 대구 명태 고등어.....)

*유제품(우유 버터 요구르트......)

*야채(시금치 양배추 다시마 케일 브로클리 부추 근대 신선초...)

*밀가루(라면 파전 국수 빵 과자...)

*조미료(미원......) 참치

*쌀(현미 찹쌀현미 잡곡밥......)

*햄 소세지 커피 *술 담배

*마늘 양파 우엉 당근 고구마

금기식품 설명

인체에 가장 안좋은 것은 술, 담배입니다.

살충제, 화학비료 등을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식품이 좋습니다.

콩기름, 옥수수기름, 마아가린 등 일반식용유는 열을 가하면 분자구조가 바뀌게 되어 인체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바람직한 기름은 올리브기름과 마카다미아(Macadamia)기름, 코코넛기름 등입니다. 이러한 기름도 자주 열을 가하면 안되고 한번 튀기신후에는 버리셔야 합니다. 올리브기름중 냉압착올리브기름은 더욱 좋습니다.

설탕은 인체에 해로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설탕 대신 꿀, 흑설탕, 물엿 등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으나 이러한 대용품도 설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설텅보다 더욱 해로운 것은 화학조미료인 아스파탐(aspartame)입니다. 절대로 금하셔야 합니다.

우유는 대부분의 경우 대장기능에 부담이 되거나 알레르기, 기타 여러증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밀가루 식품은 가스를 유발하거나 대장을 과민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으므로 일반밀가루국수 대신에 쌀국수, 현미국수, 메밀국수 등으로 대체할 것을 권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조미료의 주성분은 MSG 인데 많은 전문가들이 인체에 해로울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참치나 해안인근의 어패류(낙지 등)는 최근에 중금속함유사실 때문에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커피는 인체에 무해하다는 의견이 있으나 상당수의 전문가들은 그 반대의 의견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희는 커피는 좋지 않은 식품이라고 판단합니다.

한국인들의 소금섭취는 권장량을 훨씬 상회하고 있습니다. 소금은 인체를 산성으로 변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다음의 식품군에는 소금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가급적 적게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치즈, 크래커, 조미료, 런천미트, 훈제고기, 육포, 말린고기, 라면, 캔식품, 냉동식품, 레스토랑음식, 베이킹소다, 감자튀김, 절인음식, 베이킹파우다, 케챺, 미원, 팝콘, 소금절인 견과류)

권장식품 설명

일부 전문가들은 채식이 좋다고 하고 있지만 많은 의사들이 단백질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건강을 위해서 쇠고기, 양고기, 닭고기, 오리고기 등 적절히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고 판단합니다. 단, 훈제고기, 돼지갈비, 양념고기 등은 소금이나 설탕이 많이 함유된 경우가 많으므로 좋지 않다고 판단합니다. 또한, 돼지고기는 권하지 않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야채, 채소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급적 유기농식품으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또한, 대치거나 쪄서 드시는 것이 올바른 섭취요령입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야채,채소에는 서식하는 세균, 곰팡이알 등을 제거할 수 있고 농약제거에 도움이 되며 또한 야채의 영양소가 용이하게 흡수되게끔 변하기 때문입니다.

기름을 올바르게 섭취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튀김요리용기름은 올리브기름, 뉴질랜드버터, 코코넛기름으로 제한하시고 참깨, 들깨는 가급적 볶지 않은 상태로 복용하시고 참기름, 들기름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호두, 아몬드, 아보카도, 잣, 등을 볶지 않고 복용하시면 건강기름을 복용하시는 샘입니다. 오메가쓰리기름도 좋으나 저렴한 제품은 문제가 있을 수 있고 고급제품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그렇다고 기름을 과량 복용하기 보다는 적정량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