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치병클리닉 조호군한의원
 

우울증 개요

우울증 자연요법 개요

미국의 의사인 Dr. Broda Barnese 는 영양소와 우울증과의 연관관계에 대하여 비타민 B, 오메가쓰리, 아연, 마그네슘 등의 천연물을 복용함으로써 뇌세포의 기능이 정상화되고 동시에 내분비기능도 정상화되어 근원적인 우울증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말한바 있다.(Hypothyroidism: The Unsuspected Illness) 캐나다의사인 Dr. Abram Hoffer, Dr. Rimland 도 역시 비타민 B를 이용하여 많은 청소년들의 우울증을 개선시킨 바 있다고 발표하였다.(Healing Children's Attention Behavior Disorders) 그 이외에도 Dr. Larrence Winston, Dr. Pfeiffer 등은 모두 우울증치료에 영양불균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의사들이다.


최근에는 구리, 수은, 알루미늄, 납, 카드뮴 등의 중금속이 심리적 정신적 안정을 해친다는 연구들도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청소년이나 성인을 막론하고 이들의 체내에는 간혹 상당히 많은 중금속이 축적되는 경우가 있으며 이로 인해 우울증이 발생한다. 그 이유는 중금속은 신경세포의 전달과정에 관여하여 이 과정에 손상을 주기 때문이다. 어린이들이나 청소년들의 경우도 예외가 아니다. 어느정도 중금속독소로 인하여 손상을 받고 있는지 하는 것은 모발검사를 통하여 상당히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이처럼 중금속으로 인하여 혹은 영양불균형으로 인하여 우울증이 발생하는 경우에 저희한의원이 제공하는 해독요법은 단순히 항우울제에 의지하여 치료하는 것보다는 보다더 근원적이고 효과좋은 치료방법이 된다. 왜냐하면 보다 근원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기 매문이다. 이러한 한의학적 자연요법은 인체의 장기기능을 개선하고 밸런스를 도모함으로써 우울증뿐 아니라 다른 여러 가지 증세가 함께 개선되는 효과까지 있다.

일반적으로 항우울제에 전적으로 의지하는 치료방법은 환자의 심리상태에 미묘한 변화를 유발하여 환자 스스로에게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우울증에 별반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자주 발생한다. 따라서 자연적인 치유방법에 눈을 돌리고 이에 관심을 갖고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 유의 사항

햇볕을 가급적 1일 1시간 이상 쪼인다. 이때 창문을 통한 햇볕은 거의 효과가 없으며 날씨가 추운 경우 자택에서 창문을 열고 쪼이면 된다. 여성분들은 햇볕쪼이기를 싫어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잘못된 상식에 기초한 것으로 햇볕을 쪼이는 것은 우울증에 매우 유익하다.


적절히 운동한다. 운동을 하면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의 균형이 유지되고 이를 통해 기분을 좋게하고 우울증을 극복하는 효능이 있다. 미국의 한 연구에서는 규칙적인 적절한 운동은 강력한 항우울제인 Sertraline과 비슷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요가나 명상참선을 한다.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이러한 요법들은 미국의 연구에 의하면 엔돌핀분비를 촉진하고 스트레스호르몬인 코티졸의 분비를 줄인다. 특히 요가의 동작이나 자세는 우울증을 완화하는 가바(GABA)의 분비를 촉진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비타민B를 복용한다. 비타민B는 세포의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생산을 돕는 역할을 하는데 이는 우울증의 극복에 중요하다. 비타민B9(Folic acid)는 우울증환자에게서 대체로 많이 결핍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비타민B6(Pyridoxin)은 트립토판(L-tryptophan)을 세로토닌(serotonin)으로 변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세로토닌의 분비는 우울증극복에 중요하다. 또한 일부 우울증환자는 비타민B12를 복용하면 매우 호전된다는 보고도 있다. 이처럼, 비타민B를 복용하면 우울증극복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모발검사상 빠른대사체질인 경우, 비타민B에 대하여 예민하게 반응하는 환자의 경우에는 비타민B가 권장되지 않습니다.)


인스탄트식품, 커피, 음주, 설탕(꿀,물엿등 포함), 밀가루음식 등의 복용을 멀리한다. 이러한 음식들은 직간접적으로 우울증을 촉진할 수 있다는 연구가 있다.


일부환자들의 경우 식생활이 탄수화물섭취에만 집중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단백질과 기름성분을 적절히 섭취하여야만 우울증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 이유는 각종 아미노산과 지방산이 신경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기능이 있기 때문이다.


다소간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대장기능이 우울증의 예방 및 개선에 매우 중요하다. 그 이유는 대장기능과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serotonin)과는 많은 연관성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장기능이 나쁘다면 이를 좋게 할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이 경우 해독관장이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